[V발음에 대하여]

1과 A wie Apfel | 꼬북이

안녕하세요. 독일어 공부를 시작한지 얼마 안 된 입문자로서 처음에 배웠던 내용과 다른 내용이 있으면 당황하고 헷갈리게 되네요.
강의를 계속 듣다보니 v 발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der Vater의 경우에서 v발음이 f에 가깝게 들리고 실제로 발음기호를 보니 f로 적혀있었는데, vier나, November등 우리가 흔히 영어에서 듣는 v발음과 가깝게 들립니다. 이는 그냥 단어마다 발음이 다른건지, 혹은 규칙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V’발음은 기본적으로 [f]입니다. 그런데 간혹의 단어에서는 [v]로 발음됩니다. 이것의 이유는 그 단어가 외래어로서 다른 언어에서 그렇게 발음되어졌던 탓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교재에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한번 1과의 해당부분을 다시 한번 짚어보세요.

어느 단어가 외래어이어서 [v]로 발음되고, 또 어느 단어는 순독일어로서 [f]로 발음되는지 어떻게 알지 걱정이 드시겠지만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주 쓰는 단어들 중 외래어로서 [v]로 발음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일단 초급반에서 알아야 할 [v] 발음 단어들은 다음의 단어들 정도입니다.

Universität(대학교), November(11월), Vase(꽃병), Klavier(피아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