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 A wie Apfel | 상어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이제 12과를 듣고 있습니다.
12과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것은 아니지만 강의를 듣다보니 발음에 대해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Beispiel 에서 중간의 S는 ‘슈’ 발음으로 하는데
Geburtstag 에서 중간의 S는 ‘스’ 발음으로 합니다.
‘슈’로 발음하는 경우와 ‘스’로 발음하는 경우를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상어는 님
12과까지 들으셨다면, 버터텅인강으로 독학하는 데에 겪는 한 고비를 이미 지나신 것입니다. 말하자면 첫고비인데요, 20과까지 무난하게 공부를 지속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s 발음에 대해 질문 주셨어요.
s는 세 가지로 발음됩니다. [∫], [s], [z] 순서대로 한글로 한번 옮겨보자면 [슈], [스], [즈]입니다.
1. [∫]로 발음되는 경우: p나 t 앞에서.
– Straße, Sprache, Sturm, Spiegel, Beispiel
(예외: Stress (외래어이므로), 참고: 자음의 조합인 sch도 마찬가지 발음)
2. [z]로 발음되는 경우: 모음 앞에서.
– Sonne, Rose, Hause, Hase, Universität, Sohn
3. [s]로 발음되는 경우: 그 밖의 일반적인 경우. 단어의 끝이나 연결시. 자음 앞에서.
– Haus, Liebsbrief, das
(참고: ß(에스체트)도 마찬가지로 [s]로 발음된다.)
사실 교재에 이미 나와있으나 여기서 다시 한번 정리해 드린 것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중에 ‘Geburtstag’은 단어와 단어를 연결해 합성어를 만드는 ‘s’이기도 하고, 자음 앞이기도 해 아무튼 [s]로 발음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ts’는 특별히 ‘츠’로 묶어 발음하는 게 보통입니다. 즉 여기서의 s는 ts로 한 덩이가 되어 ‘츠’로 발음하시면 됩니다. [s]가 맞으나 t와 함께 쓰여 [ts]로 발음되는 것이고 빠르고 간단히 발음해 ‘츠’로 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