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옴표의 모양에 대해…] 내용질문은 아니고 문장 부호에 대한 질문입니다

1과 A wie Apfel | 손테고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매니져님!!
영어와는 발음이 달라서 헷갈리지만 나름 발음교정에 노력중인 수강생 입니다~~!! 

질문이 있습니다!!

독일어로 자막을 보다보니 큰 따옴표를 거꾸로 표시하던데 글을 쓸때도 그렇게 표시하는 건가요?? 독일만의 특별한 문장부호인건가요???

네 안녕하세요, 손테고 님!

네, 맞습니다. 독일에서는 따옴표를 그렇게 거꾸로 표시합니다. 큰 따옴표와 작은 따옴표를 모두 그렇게 표시합니다. 자막으로 그렇게 표시된다는 것은 당연히 글을 쓸 때 그렇게 한다는 것을 뜻하죠.
최근에는 그러나 한국에서 쓰는 방식처럼 “따옴표”로 표시하는 것도 통용됩니다. 그것이 국제적인 형식인 탓인 듯합니다. 즉 거꾸로 쓰는 전통적 방식과 바로 세워쓰는 국제적 방식이 혼용됩니다. 버터텅에서 거꾸로 쓰는 따옴표 표기를 택한 것은 그것이 원래의 독일어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독일에서 책을 산다면 따옴표는 거꾸로 쓰기의 독일방식으로 되어 있고, 독일 인터넷 사이트의 어떤 페이지를 본다면 두 방식이 혼용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발음이 처음에 조금 어려운 대목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에 너무 오래 머무르진 마세요. 발음이 조금 미흡해도 계속 버터텅으로 공부하시다보면 좋아지게 되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꾸준히 차곡차곡 공부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