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 A wie Apfel | 버터텅 매니저 글
예습을 할 때, 단어의 뜻을 찾는 법에 대해 회원님의 질문이 있었습니다. 가장 클래식하고도 정석인 방법은 독한사전을 구입해 그것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사전의 단어에 밑줄도 긋고, 메모도 하면서 공부한 흔적을 남길 수 있고, 책꽂이에서 언제든 빼내어 단어의 뜻을 찾아볼 수 있으니 아날로그적이고도 정직한 방법으로서 장점이 있습니다.

두번째 방법으로는 네이버의 독일어 사전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독일어 단어를 치면 곧바로 단어의 뜻이 나옵니다. 가령 ‘Apfel’이라는 단어를 넣으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 때 단어의 뜻뿐만 아니라 발음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화살표가 가리키는 스피커 모양을 누르면 원어민의 발음이 들립니다. 잘 안들린다고요? 컴퓨터에 스피커가 연결되었는지 확인하세요.
두세번쯤 눌러서 발음을 확인하고 따라해보세요.
단어의 뜻을 알았다면 그 단어를 클릭해 좀더 자세히 살펴보세요.

명사 단어를 찾을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봐야 할 것은 명사의 성입니다. 밑줄 친 곳에서 ‘m.’은 ‘maskulin’의 약자로서 남성이라는 뜻입니다. 남성인 단어는 그냥 ‘Apfel’이라고 외우지 마시고 ‘der Apfel’이라고 외우세요. 여성은 ‘f.'(femin)를 약자로 쓰고 정관사 ‘die’를 붙입니다. 그러므로 ‘die Blume’라고 외우세요. 중성은 ‘n.’으로 표시하고 정관사 ‘das’를 붙입니다. ‘das Kind’라고 외우세요.
또 한 군데 밑줄친 곳이 보이나요? 바로 ‘?pfel’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이것은 복수형입니다. 이것도 알아두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까지하려면 너무 복잡하다고 생각하시는 학습자는 일단 보아두는 것으로 넘어가세요. 하지만 중급반 이상이 되면 이런 것들도 다 알고 있어야 한답니다.
단어공부를 하는 방법으로는 또 좋은 어플을 찾아 휴대폰 등에 깔아놓고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무튼 교재에 단어를 찾아서 뜻을 쓰실 때, 복수형 정도도 한번 써놓으세요. 그 단어가 들어간 문장을 용례로 써 놓고 읽어보고 그렇게 공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