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를 검색하는 방법에 대하여

1과 A wie Apfel | 저며니님 질문

안녕하세요~^^
실력을 빨리 향상시키고자 독일어 자막을 모두 필기하고 뜻과 발음기호를 하나하나 찾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전 찾는게 너무 힘듭니다. 한 단어의 뜻이 여러개이고 뜻간의 의미도 연관성이 아예 없는 단어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lernen vir etwas ueber die vorstellung 의 의미가 자기소개에 대해 배우겠어요 인데
사전에 vir 라고 치면  뜻도 안나오고 vir의 원형이 뭔지도 안나와요ㅜㅜ ueber 은 문맥상 ~에 대해 일 것 같은데 사전에는 `의 위쪽에, 상위에 라는 뜻밖에 안나오고요!!
그리고 발음기호도 어떤 단어는 표시되어 있고 어떤 단어는 표시가 안돼있어요!
다른 분들 후기를 보니 사전 찾으면서 공부한다는 내용이 많은데 전 단어 찾다가 계속 포기하게 되네요ㅠㅠ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감사합니당

안녕하세요, 저며니 님!!

지금 1과를 공부하실 정도의 수준이신데 실력을 빨리 향상시키고자 독일어 자막을 필기하고 또 각 단어의 사전찾기까지 하신다니 놀랍습니다. 열정과 공부욕심 많은 것은 정말 좋은 건데, 그렇다고 그런 과욕이 사람을 지치게 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꾸준히 계속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니 열심히 한다고 해서 너무 무리하지는 마세요.

질문 글을 보면 독일어 철자가 조금 틀려요.
 lernen vir etwas ueber die vorstellung
– … lernen wir etwas ueber die Vorstellung.
위와 같이 수정되어야 하겠지요. vir가 아니고 wir입니다. 사전을 찾아봐도 뜻이 나오지 않는 이유는 vir가 독일어가 아닌 탓입니다. ㅠㅠ

독일어는 단어공부 하실 때 발음기호를 찾아볼 필요가 없습니다. 거의 모든 단어들이 정해진 대로 발음되고, 그 정해짐은 대개는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영어와 다른 몇 개 정도 주의하시면 됩니다.
또한 묵음도 없어요. 그래서 사전에 발음기호를 표시할 필요가 별로 없는 것입니다.
독일어는 한국어처럼 한 몇 시간 집중해서 배운다면 그냥 모든 단어들을 (뜻을 알든 모르든) 다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쉽게 기본적 발음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원어민처럼 좋은 발음이 되는 것은 나중의 일이고, 조금 어색한 발음이라도 발음법에 어긋나지 않게 배우실 수 있습니다.

열정이 많으신데, 마음이 좀 급하셔서 단어를 틀리게 찾아본다던가 하는 실수가 나오는 게 아닐지 걱정됩니다. 조금 차분히, 그리고 천천히, 살짝은 적당히 공부를 하시면 어떨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