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터텅 사용방법

버터텅은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요?

버터텅을 잘 활용하는 방법을 따라해 보세요.
만일 여가 시간을 활용해 독일어를 공부한다면 그 맨 앞자리에 공부시간을 놓으세요.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할 수 있는 리듬을 만들도록 노력하세요.
예습은 짧고 가볍게 하세요.
복습은 장소와 분위기를 바꿔서 하세요.

예습은 짧게, 복습은 새롭게...

1.   예습을 합니다 수업준비하기

우선 예습을 좀 합니다. 교재에서 새로운 단어 리스트를 공부합니다. 단어장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단어들과 친해지세요. 원어민 발음을 연구하고 단어의 철자와 뜻이 모두 암기되었는지 확인하세요. 명사는 앞에 정관사를 붙여서 함께 외우세요(이건 대단히 중요해요). 그리고 교재에서 오늘 배울 내용을 한번 훑어보세요.

2.   강의를 시청합니다 수업내용 이해하기

먼저 한국어 자막을 통해 수업내용을 이해하세요. 눈으로는 칠판과 한국어 자막을 보고, 귀로는 선생님의 독일어를 들으세요. 그렇게 시청하다가 강사의 독일어 표현이 정확히 무엇이었는지 알고 싶다면 독일어자막으로 바꿔 볼 수도 있어요. 또 영상플레이어에서 특정 단어를 검색해 그것이 말해진 부분들만을 골라 시청할 수도 있습니다.

3.   자막을 바꿔 다시 보세요 독일어만 읽고 들어보기

버터텅의 강의영상은 평균 13분 정도입니다. 이번에는 독일어 자막으로 다시 보세요. 방금 전에 들었던 강사의 말이 다시 새롭게 들릴 것입니다. 또한 수업내용도 더 잘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강사의 말 표현을 따라해보세요. 자신이 따라하고 싶은 말만 따라하면 됩니다. 한 강좌에 한두 마디 씩이라도 따라서 말하고 종이 위에 한번 써보세요.

4. 이제 자막없이 한번 들어보세요 독일어 무작정 들어보기

이제 그 강의를 자막없이 들어보세요. 새로 알아들을 수 있는 말들이 생겨났다는 것을 깨닫게 되실 거예요. 그럼 이 표현들을 적어놓고 잠깐 연구해 보세요. 해당부분을 되풀이해서 재생한다든가, 사전을 찾으며 연구해보세요. 아는 만큼만 듣고, 관심가는 부분만 연구하면 됩니다. 어느 순간 독일어 원어민 강의를 그냥 듣고 있는 상태에 익숙해집니다!
영어능력이 일정 수준 이상이라면 영어자막을 활용하세요. 독일어와 영어는 친족어이어서 서로 공유하는 문법과 개념들이 많습니다. 강사가 구사하는 말 자체에는 그리 복잡한 표현이 없으니 영어와 얼마나 다르고 유사한지 연구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머릿속에서 영어와 독일어가 서로 시너지 효과를 냅니다!

5.  문법사항 등을 정리하세요 - 내공을 키울 차례

특히 기초문법은 꼼꼼히 공부해야 그 위에 중급이상의 문법을 따라갈 수 있습니다. 기초과정을 잘 배운 사람은 웬만한 중급과정보다 결코 못하지 않습니다. 노트를 만들어 정리하세요. 연구하고 외우세요. 이해되지 않는 것이 있다면 ‘좋은 질문 방’에서 검색하거나 버터텅 매니저에게 망설이지 말고 질문하세요. 한국어 해설 강의를 들어보세요. 본강의가 원어민 강사와 기초를 다지는 시간이라면 해설강의는 매니저와 깊이 있게 연구하는 시간입니다. 한국어 해설 강의는 복습용으로도 좋고 예습용으로도 좋습니다. 자신의 공부스타일과 상황에 맞게 자유로이 활용하세요.

6.  연습문제를 풀어보세요 내공을 좀더 키울 차례

연습문제는 비교적 쉬운 1번과 그에서 심화된 2번, 혹은 3번의 문제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번의 문제들은 반드시 알아야 할 기본내용을 반영한 것이고, 2번 이상은 열심히 공부한 사람이더라도 몇 개 정도는 오답을 내는 수준으로 출제되었습니다. 그래서 버터텅의 연습문제는 좀 어렵다고 인터넷에서 소문이 나기도 했습니다. 또한 거의 모든 문제는 주관식 단답형으로 출제되었습니다. 이것은 독학과정에서 자칫 소홀해질 수 있는 쓰기의 영역을 강화하기 위해서입니다. 가급적 많이 써보면서 공부하는 게 좋습니다. ‘정말 잘 배우고자' 한다면 기회가 닿는 대로 써보세요. 단어와 구의 형태보다는 가급적 문장의 형태로 쓰세요.

외국어 공부는 짧은 템포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가는 방식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신은 머지 않은 장래에
독일어만으로 소통되는 환경에서 살게 될 계획을 하는 중입니다.
지금 버터텅에서는 그것을 미리 훈련하는 것입니다.

7.  질문한다는 것의 의미 적극적으로 배우세요

강의를 시청하거나 연습문제를 풀다가 생기는 질문을 사이트의 질문방에 올리면 버터텅 독일어 매니저가 설명을 드립니다. 모두가 봐야 할 좋은 질문들은 ‘좋은 질문 방’에 올렸습니다. 질문이 생겼다면 우선 좋은 질문방에서 검색해 찾아보세요. 여기에서 그 질문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질문을 올리세요.

8.  배운 것을 간단히 정리하세요 애써 배운 게 그냥 흘러가지 않도록!

단 몇 마디, 몇 구절이면 충분합니다. 혹은 몇 개의 단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저 조금만 오늘 배울 것을 한눈에 되짚어보세요. 5-10분이면 족합니다. 배웠던 것을 자신의 언어로, 자신의 방식으로 정리하는 것입니다. 나중에 다 잊어도 괜찮습니다. 그때 다시 좀 들여다보면 기억이 되살아납니다. 조금만 시간을 내어 나름대로 정리를 하세요. 강의의 몇 부분을 잠깐 다시 보거나, 노트를 훑어보거나, 새로 외운 단어를 다시 보거나, 방금 전에 배운 표현을 말하고 써보거나 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의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